2차 세계 대전 깔끔하게 정리해 보자

Contents

히틀러의 등장

1918년 1차 세계 대전에서 패배한 독일은 식민지도 모두 잃고 막대한 배상금을 갚기 위해 돈을 무분별하게 찍어내 국민들의 불만이 하늘을 찌르고 있었습니다.

그 때 역사적으로 그 유명한 히틀러가 등장합니다. 히틀러는 언변이 매우 뛰어났습니다. 전쟁 패배로 무너진 독일인들의 자존심을 회복시켜 줄 만한 연설을 많이 해 존재감을 드러냈죠. 그리고 수상에 임명됩니다. 히틀러는 점차 독재 체제로 만들어 나갑니다.

독일 폴란드 전쟁

1차 세계 대전 때 폴란드가 점령한 독일의 땅 일부분을 되찾고 싶었습니다. 히틀러가 권력을 잡고 영토반환을 여러 차례 요구했으나 폴란드는 번번히 거절하였습니다.

영토 소유권을 두고 분쟁이 있었지만 해결되지 않자 히틀러는 군사적 해결책을 모색합니다. 히틀러는 이리 저리 머리를 굴려봅니다. 폴란드는 당시 프랑스, 영국과 상호방위조약을 맺었기 때문에 독일이 폴란드를 침공하면 영국과 프랑스도 전쟁에 참전하게 됩니다.

독일 입장에서는 양쪽에서 압력을 가하는 나라들을 막아야 했고 그러기 위해서 소련과 비밀협상을 하게 됩니다. 서로 침략하지 않겠다는 불가침 조약을 맺게 되지요. 폴란드를 점령하게 되면 반씩 나눠 갖기로 약속을 합니다.

1939년 9월 독일은 폴란드를 침공합니다. 소련도 폴란드를 침공합니다. 영국과 프랑스는 독일에 선전포고를 하였고 제 2차 세계 대전이 시작됩니다. 독일과 소련은 폴란드를 기습해 초기에 제압했고 초기제압에 뛰어난 독일은 3주만에 폴란드의 수도인 바르샤바를 함락시킵니다.

폴란드는 수적으로도 쳐져 있었고 독일의 최신 탱크 장비를 이길 수가 없었습니다. 영국과 프랑스도 발빠르게 움직였으나 부대를 모을 시간도 없이 폴란드는 항복해 버리고 맙니다.

독일 프랑스 영국 전쟁

폴란드를 점령한 독일은 영국과 프랑스를 치기 위해 프랑스를 먼저 공격하기로 합니다. 프랑스는 1차 세계 대전을 경험으로 방어가 최선의 전략이라 생각하고 160억 프랑을 들여 국경에 요새를 만들었습니다.

이 요새를 생각해 낸 사람이 앙드레 마지노 장군입니다. 이 요새는 독립적 작전을 펼칠 수 있는 수백개의 벙커와 방어시설이 촘촘히 설치되어 있습니다. 750km길이의 어마 어마한 길이의 요새인데 워낙에 1차 세계 대전 때 인명피해가 컸기 때문에 누구의 반대도 없이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이 마지노선이 오늘날에 쓰는 마지노선의 어원입니다. 마지노 장군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죠. 독일은 이 강력한 요새를 정면으로 뚫기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요새를 우회해 프랑스의 아르덴 숲으로 침공하려 했으나 우거진 나무때문에 탱크가 들어갈 수가 없었습니다.

프랑스도 독일군의 침투로로 예상하지 않았기 때문에 방어를 느슨하게 하고 있었습니다. 독일군은 마지노선을 우회해 당시에 중립 선언을 한 벨기에, 룩셈브루크, 네덜란드를 강제로 점령한 후 프랑스로 쳐 들어 갔습니다. 독일과 동맹을 맺은 이탈리아도 프랑스를 침공하였습니다.

독일은 서부 전선을 신속하게 붕괴하고 영국과 프랑스는 패배 위기에 놓였습니다. 후퇴를 거듭하다가 [덩케르트 해안]에서 대규모 탈출 작전의 성공으로 철수하였습니다. 독일군은 파리를 함락시키고 프랑스를 점령하였습니다. 프랑스의 반은 직접 지배하였고 반은 친독일 정권을 내세워 간접 지배를 하였습니다.

독일은 영국을 칩니다. 영국은 섬나라로 바다 전쟁에서 아주 강력합니다. 그걸 아는 독일군은 공중전을 선택하고 영국보다 3배나 많은 전투기로 항구, 선박시설, 산업 시설을 공격하기 시작했습니다. 영국의 대규모 레이더 기지는 적의 대상물에 대한 정보 분석에 뛰어났는데 이것으로 인해 독일군은 70만 병력을 영국에 상륙시키지도 못한 채 패배를 맛보게 됩니다.

독일 소련 전쟁

히틀러는 전쟁 물자 확보가 어렵게 되자 소련의 풍부한 석유 와 자원이 탐이 났고 동맹을 맺었던 소련을 배신하기로 마음먹습니다. 히틀러는 영국이 본토의 피해를 복구하는 동안 그리스를 점령 후 소련을 진격합니다.

1941년 6월 독일은 동맹국과 군사 300만명을 데리고 바르바로사 작전에 들어갑니다. 소련의 중심으로 가기위해 1500km에 이르는 전선에 최대 규모의 침공군을 집결해  3방면으로 나눠 침투하는 작전입니다. 불시에 침략을 받은 소련은 즉시 영국과 군사 동맹을 맺고 대응합니다.

4년 전 소련의 독재자 스탈린이 자신의 정권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을 반대하는 세력과 최고 사령관 등을 대거 숙청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그 일로 인해 독일과의 전쟁에서 제대로 군사 전략을 펼치지 못했습니다. 또한 소련의 탱크는 독일의 탱크보다 화력이 떨어졌기 때문에 독일군이 진격하기 쉬웠습니다.

중국 일본 전쟁(중일전쟁)

세계 전쟁이다 보니 굉장히 복잡한데요. 이 당시 동양에서도 전쟁 중이었습니다. 일본과 중국의 중일전쟁이 발발하고 있었습니다. 이 때 일본은 경제공황을 극복하기 위해 식민지를 만드는 침략의 길을 걷고 있을 때였습니다. 자원이 풍부한 중국의 만주를 침략으로 전쟁이 시작되었던 것이죠.

미국 일본 전쟁(태평양 전쟁)

일본은 동남아 지역 인도 차이나 반도를 노리고 있었습니다. 미국, 유럽 등이 전쟁을 하는 동안 식민지 관리가 소홀한 틈을 타 식민지를 뺏을 생각이었지요. 미국, 유럽 국가는 일본에 석유와 물적 자원을 수출 금지 시켜 버립니다. 일본은 화가 머리끝까지 났지요.

일본은 무력으로 하와이와 동남아를 침공하겠다는 결심을 하게 됩니다. 1941년 12월 선전포고 없이 하와이의 진주만에 폭격을 합니다. 이리하여 태평양 전쟁이 시작됩니다. 그 당시 동맹을 맺은 독일과 이탈리아는 일본군을 돕습니다. 1942년 1월 미국, 영국, 소련 등 26개 국가가 연합국 선언을 합니다.

전쟁 초기에는 독일, 일본이 계속 승리하고 있었으나 1942년 6월 미국이 판세를 뒤집습니다. 아시아 전선에서 일본과 태평양 전쟁 중인 미국은 [블램챔버]라는 암호 해독팀이 있었는데 일본의 전투 작전 암호를 해독하려고 애쓴 결과 일본군의 무전에서 자주 반복되는 단어를 캐치해 그 암호가 [미드웨이 섬]을 뜻하는 것이라는걸 알게됩니다. 미군은 한발 앞서 [미드웨이 섬] 인근에서 일본군을 격파하며 전쟁 주도권을 잡습니다.

독일 소련 또 전쟁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유럽 전선에 있던 독일은 장비 보급이 어려워지고 영하 40도의 날씨로 병사들이 동사하자 1943년 1월 소련은 [스탈린그라드 전투]에서 독일군을 포위, 괴멸에 가까운 피해를 주며 반격을 합니다. 미국, 영국 연합군은 북 아프리카로 상륙해 이탈리아를 공격하고 항복을 받아 냅니다. 연합군은 인류 역사상 최대 상륙 작전을 개시합니다. 프랑스 노르망디에서 3주 동안 150만 명의 병력을 상륙시켜 독일군을 무찌르고 프랑스를 해방시킵니다.

궁지에 몰린 히틀러는 모든 것을 건 도박을 벌입니다. 바로 [벌지 전투]입니다. 독일이 프랑스로 침공했던 아르덴 삼림 지대를 돌파하는 것이었죠. 남은 병력을 모아 계획을 합니다. 항공기가 독일군을 폭격할 것을 예상, 부대를 숨기기 위해 아르덴 숲이 안개에 쌓이는 겨울로 날을 잡습니다.

그 때 안개가 자욱해 작전이 성공하는듯 보였으나 1주일만에 날씨가 좋아지며 전세가 역전합니다. 히틀러의 생각보다 연합군은 빠르게 대응해 한 달만에 독일은 패배하게 됩니다. 1945년 4월 소련군은 독일의 수도 베를린에 입성. 히틀러는 완전히 패배하게 됩니다. 히틀러 일주일 뒤 베를린 지하 벙커에서 에바 브라운과 결혼식을 올린 후 다음 날 자살합니다. 히틀러의 자살로 2차 세계 대전은 막을 내렸으며 독일은 항복을 선언합니다.

일본의 히로시마 원자폭탄

미국, 영국, 소련은 독일의 포츠담에서 회담을 통해 일본의 무조건적인 항복을 요구합니다. 항복하지 않으면 모든 군사력을 동원해 파멸을 경고했지요. 그러나 일본은 무슨 베짱인지 그 경고를 묵살했습니다. 1945년 8월 인류 최초의 핵폭탄이 일본의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떨어집니다. 일본은 바로 항복을 하였죠. 2차 세계 대전 이후 미국을 중심으로 자유 민주주의, 소련을 중심으로 공산주의 사상이 갈리게 되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