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먹는법

Contents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란?

우리 몸의 만성적인 염증이 결국 만병의 근원이 됩니다. 염증 관리에 프로폴리스만 한 것이 없습니다. 프로폴리스란 벌들이 주변에서 자라는 식물의 화분이나 수액, 꽃가루 등을 채집해서 벌들의 분비물과 혼합하여 만들어진 물질입니다.

프로폴리스는 [도시의 기둥]이라는 뜻으로 벌들의 집단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덕분에 벌집 안의 상태가 균이 들어와도 썩지 않고 향균상태를 유지하면서 습도를 조절하고 유충을 보호합니다.

프로폴리스는 꿀을 지칭하는 것이 아닙니다. 벌집 안쪽에 발라져 있는 프로폴리스는 [꿀벌 아교]라고도 불립니다. 벌집 한 통에 150g 정도만 채취 가능한 귀한 것이지요. 고대 이집트 때부터 종기, 상처치유에 쓰였으며 우리나라 동의보감에도 [노봉], [노박봉]으로 표기되어 왔습니다.

관련링크 : 그린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 효능

항미생물 작용(항균작용)

프로폴리스는 세균을 억제하는 천연 항균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후천성 면역 결핍증(에이즈)환자에게 생긴 치아 감염을 효과적으로 억제했다는 임상 결과도 있습니다.

세균 뿐 아니라 바이러스, 곰팡이균, 일부 기생충까지 광범위하게 작용합니다. 꿀벌은 여왕벌이 산란하기 전에 프로폴리스로 벌집 안을 소독해 해로운 균을 없애고 유충을 안전하게 부화시킵니다. 타박상, 외상, 피부 감염된 세균이 체내로 들어오지 못할 정도로 강력합니다.

항종양 작용(항암작용)

프로폴리스는 암이나 종양이 자라는 것을 억제해 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암세포는 정상세포에도 영향을 줍니다. 프로폴리스의 항암작용은 종양 억제 인자 신호 조절 등의 상승효과로 암세포의 사멸을 촉진시킵니다.

면역조절 기능

프로폴리스는 면역 세포들 중 아주 중요한 몇 가지 면역 세포를 활성화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외부로부터 침입한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를 직접 삼켜버리지요.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다른 사람보다 갖가지 질병에 쉽게 걸리게 되며 노약자들은 더욱 더 취약합니다.

프로폴리스는 백혈구를 지원해 면역을 위한 항체 증가, 면역담당 세포에 직접 작용해 활성화되고 체내 미생물의 사멸을 돕고 염증 억제, 골밀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으며 비염, 기관지염 등의 염증도 빠르게 가라앉혀 줍니다.

항염증 작용

항염 성분들이 염증 매개 물질을 억제하고 조절합니다. 염증은 외부로부터 침입하는 세균, 바이러스 등 여러가지 물질에 대해 대항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염증이 유발되며 필요이상으로 면역 반응이 일어나도 염증이 일어납니다. 여러가지 면역관련 세포들이 과도하게 증식되는 것을 억제해 줍니다.

상처치유기능

프로폴리스는 콜라겐 생성을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 동물 실험에서 상처 부위를 재생시켜 상처를 치유하는 작용을 하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간보호 기능

글루타치온의 양을 증가시켜 간을 보호합니다. 글루타치온은 강력한 항산화 효소로 간에서 독소를 해독하는데 매우 중요한 효소입니다. 이 효소를 증가시켜 주며 알콜 또는 약물로 인한 간의 손상을 막아줍니다.

항산화 기능

강력한 항균력에 항산화 효능까지 있는 프로폴리스의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강한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는 성분입니다. 세포 보호, 인체 내 활성산소 억제,  피부 면역력 증가, 환절기 피부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각종 화장품에 프로폴리스가 들어가기도 하지요.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는 별다른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꿀벌이 프로폴리스를 만드는 과정에서 나무 수액, 꽃가루가 섞이기 때문에 평소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또 아스피린 알레르기, 천식 환자는 증세가 악화될 수도 있으며 프로폴리스 부작용 증상으로는 두드러기 등의 발진, 얼굴 및 기도가 붓는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몸상태를 살피며 복용해야 합니다. 수술을 앞두고 있다면 전문의와 꼭 상담하셔야 합니다.

프로폴리스 먹는법

프로폴리스는 식전보다 식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빈 속에 섭취 시 위에 자극이 되어 속쓰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염증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는 식사를 하고 난 뒤 연소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식후 섭취가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프로폴리스는 쓴맛이 나는데 꿀과 같이 타서 복용해도 좋습니다. 아카시아꿀+프로폴리스는 궁합이 잘 맞습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