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출원 70% 할인~공짜로 내는 법

Contents

특허(지식재산권), 실용신안, 상표, 디자인

특허 출원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실용신안 → 단순한 발명같은 것을 권리화 할때

특허(지식재산권) → 실용신안보다 고차원적인 내용을 다룰때

요즘은 실용신안보다 특허를 많이 냅니다. 어차피 비용이나 시간 투자의 차이가 크지 않고 특허라는 것이 이미지나 권리 보호 차원에서 이득이 되기 때문이지요. 디자인, 상표, 음원 같은 것도 권리보호를 할 수 있지만 대부분 기술자들은 특허에 관심이 많습니다.

특허는 출원과 등록이라는 과정을 거칩니다. 출원은 <내가 이런 내용으로 새로운 기술을 만들었으니 특허를 내려 한다> 라고 신청하는 것이며 이 과정은 혼자도 가능하나 혼자 진행하기는 어렵습니다.

기술 내용만 설명하는 것은 쉬우나 양식에 맞춰 법적 효력을 만들기까지 개인이 하기엔 어려워 변리사를 통해 특허출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변리사와 상담하면서 샘플도 보여 주고 구동되는 모습과 원리를 보여주고 상세 설명을 해주며 자료를 많이 줄 수록 특허의 완성도가 높아집니다.

변리사는 새로운 기술을 많이 듣기 때문에 상담을 받다보면 새로운 아이디어도 떠오르고 조언도 얻게 됩니다. 파트별 전문분야가 따로 있기 때문에 변리사는 전문 지식까지도 상담이 가능하지요. 보완할 점도 의논할수 있고요. 보통 상담은 일주일~한 달 정도 걸립니다. 내용이 복잡하면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변리사만 잘 만나면 서류 작성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서류 제출후 등록이 결정되기까지 1년 정도의 기다림이 필요합니다. 특허청에 비용을 더 주면 조금 더 빨리 공식적인 절차로 출원을 할 수 있습니다.

특허는 등록 시점이 아닌 출원 날짜부터 권리가 생기기 때문에 기다리면서 조급해 하지 않아도 됩니다. 특허청에서 심사를 하며 내용이 부족하거나 이미 세상에 알려진 기술이거나 하다면 등록 거절 또는 보완해서 다시 제출하라고 통지가 옵니다.

등록이 되면 등기로 특허 등록증이 옵니다. 특허비용은 저렴한 비용이 아니며 특허 등록을 하면 매년 돈을 내야 합니다. 특허는 출원일로부터 20년 동안의 권리만 보호됩니다. 20년 뒤에는 나의 기술이 세상에 무료로 공개가 됩니다. 예를 들어 의약품이 어느 순간 짝퉁이 많이 나오게 되지요? 20년이 지났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특허 비용도 비용이지만 변리사에게 지불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성공 수수료도 내야 합니다. 특허 출원 하나 하는데에는 3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며 매년 비용을 추가적으로 납부해야 합니다.

출원은 전자출원과 서면출원으로,

전자출원은 특허청 홈페이지에 들어가 서류를 따로 쓰지 않고 등록된 공인인증서로 작성한 파일을 업로드해 출원하는 것입니다. 비대면으로 사람을 만날 필요가 없고 우편물을 등기로 보낼 필요도 없습니다.

서면출원은 필요한 서류들을 다 갖춰서 등기 접수 또는 특허청에 직접 찾아가 대면접수하는 것입니다. 사람 대 사람의 만남을 통해 처리를 하니 인건비가 발생되며 전자출원보다 비용이 비쌉니다.

특허 출원료 70% 할인 받는 방법

발명인과 출원인이 동일인 인 경우 추가 할인이 됩니다. 즉 아이디어를 발명한 사람이 직접 출원까지 하게 되면 70% 할인이 됩니다. 변리사 사무실을 거치면 비용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첫 특허 출원 시 변리사 사무실을 추천드리고 또 정말 가치있는 아이디어라 생각한다면 등록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변리사 사무실을 통하길 추천 드립니다.

발명 활동을 본격적으로 할 사람들은 직접 전자출원을 해 보길 추천합니다. 등록이 되고 안되고를 떠나서 직접 해보고 명세서도 써보며 습관을 들이길 바랍니다. 공모전이나 취업을 위해 스펙이 필요하거나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훈련이 필요한 분들은 많은 아이디어를 특허 출원 선출원을 해놓고 향후 어떤 것을 등록 심사를 받을지 정하고 공부를 하고 본인이 직접 명세서도 써보고 전자출원을 하는 습관을 들여서 70%할인을 받고 출원해 보세요.

공짜 출원 방법

우리나라는 개인과 기업이 발명을 해서 국가 기술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장려합니다. 각종 지원 사업, 보조금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조건에 맞춰 신청하려면 사업계획서도 만들어야 하고 많이 어렵습니다.

각 지역 별로 상공회의소에서 특허 출원 비용을 지원해 준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지역마다 지원 금액은 다르지만 복잡한 절차 없이 신청서만 써내면 됩니다. 비용 지원은 선착순으로 예산이 소진되면 마감이 됩니다.

가능하면 1월에 신청하면 100% 되겠지요? 10월이 넘어가게 되면 그 다음 해 1월을 추천드립니다. 특허 출원 완료 후 출원 서류, 변리사 사무소에 제출한 세금계산서, 송금 내역 등을  서류 준비해서 신청하면 특허 출원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