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특허청 심사관
안정적인 직장을 원해서 고학력자들도 공무원의 세계에 발을 들여 놓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특허 관련 유망 직종인 특허청 심사관 6급 특별채용 면접준비를 할 때 초점을 맞워야 할 부분과 주의해야 할 부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공고 확인
특채 공고를 우선 확인해야 하는데요. 늘 특허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특채에도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심이 있으면 찾게 되어 있으니까요. 특허청 홈페이지와 사이버 국가고시 센터에서 꾸준한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특채에 대한 정보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얻을 수 있는데 석박사 학위를 가진 사람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채용 사이트인 하이브레인넷을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면접 준비 사항
서류심사를 통해 자기 자신을 간략하게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이 남들과 다르게 내가 왜 특허청에 적합한 인물인지를 도표나 그림을 통해 간략하게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의 전공 분야 뿐 아니라 응시 직급과 관련된 트렌드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 이슈, 나의 직급, 나의 전공과 어떻게 접목시킬지 미리 정리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응시자들이 모두 해당되는것은 아니지만 일부는 특허를 한 두개씩 가지고 있거나 출원을 해보았을 것입니다. 특허출원이나 상표출원을 할 때 불편했던 점, 개선할 점 등을 정리해 내가 입사한다면 이런 점을 개선해 심사품질과 출원인 만족도를 높이겠다 라는 방안을 미리 고민해 두는것도 좋겠습니다.
응시생들이 지원하려는 기관 이외에도 연관기관에 어떤식으로 같이 협업할 수 있는지 미리 정리해 면접시 당황하지 않고 답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스펙, 고능력자들도 많이 지원하는 만큼 특채 지원할 때 단시간에 자신에 대해 어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면접 대상자를 보면 대기업에서 직장 생활 하던 분, 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일하던 분, 대학교에서 교수직으로 재직하던 분, 변호사, 변리사 등 전문직종 종사자들이 많습니다. 스펙 능력면에서 부족할 수도 있으나 그렇다고 해서 면접에서 불합격 되는것은 아닙니다. 다양한 연구기관, 대학에서 많은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많은 수의 논문을 발행해 플러스 요건을 만들어 놓습니다.
특허에 대한 정보가 전무하다면 입사 전 특허청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특허 개요, 특허 기원, 특허법에 대한 것들과 특허출원에 대한 것들을 미리 공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타 기관에서 특허출원 경험이 있더라도 기관 내 변리사를 통해 진행하기때문에 출원 자체를 해보는 경우는 흔하지 않지요. 개인이 직접 출원할 수 있는 시스템도 도전해 보면 좋습니다.
면접 유의 사항
원서 접수 기간이 짧기 때문에 모든 서류를 준비하는 것이 촉박하니 특허청 심사관에 뜻이 있다면 미리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고요. 면접 당일 컨디션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준비한 것을 100% 역량 발휘 하도록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경쟁율이 높고 다들 자신의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은 분들이 지원을 많이 하기 때문에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보고 서류 전형 가산점에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요.
면접을 볼 때 전공 분야에 대해 당황하지 말고 답변하며 자기 전공에만 치중하다보면 공무원 관련 질문 답변을 준비 못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공무원의 6대 의무란 무엇인가? 심사관이 공무원이 된다는것, 공무원으로서의 자세, 공직 가치 등 이런 것들의 준비도 게을리 하시면 안됩니다.
응시생의 최종 관문이 면접인 만큼 면접 당일 컨디션 조절에 힘쓰고 나중에 아쉬움이 남지 않으려면 본인의 직급에 대해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단시간의 시험 준비가 아닌 평소 꾸준한 체력 관리와 직급 연관성에 대해 생각해보고 정리해 놓아야 합니다. 면접 중간에 타 기관과의 연관 관계를 질문할 수도 있으므로 미리 준비하여 대답을 잘 해야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