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행 특허 조사 방법

선행 특허 조사 방법

아무리 좋은 연구가 있더라도 이미 그 기술에 관련된 특허가 등록되어 있다면 내 기술을 상용화할 수 없습니다. 사업 계획서를 신청하더라도 그 기술이 특허 등록 되어 있다면 서류 단계에서 통과하지 못합니다.

신규성과 진보성의 판단 근거가 되는 것이 선행 기술인데요. 자기가 출원한 날 이전에 선행 기술로서 똑같은 발명이 있다면 신규성을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선행 특허를 조사해야겠지요?

어떤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인력과 서비스를 구비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려다 보니 경고를 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작도 전에 이미 똑같은 서비스가 있을 수 있는데 이런 경우 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들였던 인력, 장비 등의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선행기술이 필요한 것입니다.

권리에는 범위가 있습니다. 유사하고 동일한 기술이라도 그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면 경쟁사의 기술을 찾아보고 그 범위를 비껴갈 수 있는 특허를 제작할 수 있기때문에 선행기술 조사가 필요합니다.

내가 어떤 과제를 하고 싶다면 그 과제의 기술이 이미 등록되어 있는지, 이미 등록되어 있다면 그 특허와 내 기술이 어떻게 다른지 미리 준비하고 계획해야 합니다. 선행 특허 조사 방법으로는 인터넷 검색이 있습니다.

다음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특허청 키프리스 사이트 www.kipris.or.kr/

키프리스 사이트에 접속하면 메인 화면에 검색창이 바로 보입니다. 그 곳에 특허 검색을 하기전에 앞에 카테고리를 지정해 줍니다. [특허·실용신안] 을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내가 검색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검색해 줍니다.

내가 넣은 항목에 너무 많은 결과 값이 나온다면 [항목별 검색]을 하여 내가 검색하고자 하는 키워드의 폭을 줄여 줍니다. 그러면 갯수가 확연히 줄어 드는것이 보일텐데요. 각각의 특허 출원된 것들의 도면을 보며 어떤 기술 내용을 담고 있는지, 그 기술 내용이 내가 개발하려고 하는 기술과 어떤점이 비슷한지 알아 봅니다.

유사한 기술이 이미 특허로 등록되 있다면 등록된 특허들을 일일이 하나 하나 확인하고 [청구항] 부분을 자세히 읽어 보면 내가 개발하고자 하는 기술과 다른점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차이점이 되는 기술의 요소를 강조해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이미 등록되 있는 특허들이 내가 개발하고자 하는 기술과 너무 유사한 부분이 많고 그것을 피해나갈 수 있는 구멍이 없다면 기술을 개발하더라도 선행 특허에 의해 상용화가 어려울수있으므로 어떤 형태로든 차별화와 회피 설계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하겠습니다.

해외특허는 아래 사이트 참고하시면 됩니다.

해외특허 검색 https://patent.google.com

Leave a Comment